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50세이상, 중년의 건강을 해치는 대장암의 실체

by 동네마당발 2023. 3. 19.
반응형

50세 이상, 중년의 건강을 해치는 대장암의 실체

 

대장암은 세계적으로 매년 수백만 명의 사망원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을 예방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져 있는데, 적극적인 검진과 조기 발견이 대장암 예방 및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장암의 실체를 살펴보면 대장암 초기 증상은 자주 변비나 설사 등 소화기 중심으로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은 다른 소화기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대장암 진단을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인체내부 대장및 소장

 

대장암 검사

 

대장암 검사는 대장의 내부를 직접 관찰하는 내시경 검사가 있고, 대장 내부를 촬영하는 방사선 검사, 또 대변 검사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대장암은 초기에 발견이 되었을 때 치료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적적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대장암 검진은 50세 이상 중년이라면 모든 사람이 일반적으로 권장이 되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 나이와 상관없이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 치료

적극적인 대장암 검진은 대장암 예방뿐만 아니라, 대장암 치료에도 중요합니다. 대장암 치료는 수술.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치료는 대장암이 발견된 시기와 대장암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장암 예방 및 치료에 있어서 건강한 생활 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고지방 식습관, 운동 부족 등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대장암 검진에 대한 인식

많은 사람들이 대장암 검진을 미루는 이유 중 하나는 부끄러움이라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대장암 검진은 쉽고 빠르게 이루어지며, 대부분 검사는 수면제를 통해 무통 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너무 겁을 먹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한 운동법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대장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달리기,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이고 대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근육을 강화하여 대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근력 운동으로는 가볍게 팔 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 스쿼트 등을 추천합니다.

 

 

대장암 예방에 좋은 식품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식생활 개선은 대장암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어두운 색깔의 채소는 항산화 작용으로 대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당근, 시금치, 토마토,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을 좋습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대장암 예방에 매우 중요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쌀, 귀리, 보리, 현미, 고구마,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김 등이 좋습니다

 

물은 대장암 예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평소 물을 충분히 마시게 되면, 대장 내부를 청소하여 건강한 대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황색, 녹색, 빨간색 야채

황색, 녹색, 빨간색 야채는 대장암 예방에 중요합니다. 당근, 고구마,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토마토, 빨간 고추 등이 이에 해방이 되므로 평소에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한 식사

불규칙한 식사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하여 대장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간 고기 줄이기

빨간 고기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빨간 고기 섭취량을 줄이고 이를 대신할 닭고기, 생선, 콩 등 대체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대장암의 실체에 대해 당당하게 맞설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 줄이기

알코올 섭취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많이 마시지 않고 적당한 양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도한 음주는 대장암 발병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결론

오늘은 50세 이상, 중년의 건강을 해치는 대장암의 실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대장암 예방에는 규칙적은 운동과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식사를 줄이고 빨간 고기 섭취나 알코올 섭취를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생활 개선이나 생활 패터는 규칙적으로 바꾸고 운동을 함께 병행한다면 대장암 예방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규칙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대장암 예방 이제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